BooK Plus2008.01.23 12:40
출처 : 리팩토링 ( 저자 : 마틴 파울러  / 윤성준 . 조재박 옮김)

---------------------------------------------------------------------------------------------------
리팩토링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어떻게 일정을 세워야 하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리팩토링을 위해 두세 달에 한번씩 2주 정도의 시간을 할당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경우, 나는 리팩토링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내는 것에 반대한다. 내가 보기에 리팩토링은 별동의 시간을 내서 할 것이 아니라, 틈틈이 계속 해야 하는 것이다. 리팩토링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어떤 다른 것을 하기위해 리팩토링을 하는 것이고, 리팩토링은 그 다른 것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삼진 규칙.
- 기능을 추가할 때 리팩토링을 하라
- 버그를 수정해야 할 때 리팩토링을 하라
- 코드 컴토를 할 때 리팩토링을 하라.
---------------------------------------------------------------------------------------------------

리팩토링을 언제 적용 해야 할까?
이건 꼭 정해진 것이 없는것 같다. 뭐 책에선 저러한 때에 리팩토링을 하라고 하는데...
내가 볼 때는 코드를 작성하고 다시 한번 보게 될 적에 틈틈이 코드를 정리 하는것이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중복된 코드로 인한 코드 량이 늘어나고.. 늘어다 보면 지저분해지고, 그 기능이 수정하게 되면
복사해서 사용한 코드들을 일일이 찾아가서 수정해주고..
완전 뻘짓.....

물론 대부분의 한국형 프로젝트에선 이러한것들을 중요시 여기지 않는 것 같다.
높으신 윗분들 중에 ..... 몇명이나 이러한 것에 깨어 있어서... 중요시 여길까 ? 의문이 생긴다.
해당 일정 기간동안 원 하는 기능만 수행되면 ... 만사 OK...
리팩토링을 해가면서 투자 되는 시간은 ........ 아깝다고만 생각 한다..
어떻게 어디로 가든 서울로만 가면 되듯이.......
돌아가기만 하면 되니..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도 꿋꿋하게 .. 나름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향기로운 코더가 되어 보지 않으실래요 ?
Posted by is윤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