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Plus2008.11.21 23:51

위임

한 객체가 오퍼레이션(기능)을 다른 객체에게 넘겨주어 첫번째 객체를 대신해서 수행하도록 하는 행위.
객체가 어떤 일을 할 때 직접 하지 않고 다른 객체가 그 일을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함.
대표적인 위임 - > equals() 메소드.
좋은점 . 코드의 재사용성이 좋아짐. 각 객체가 자기 자신의 기능만 하면 되고,
한 객체의 기능을 여러 곳에 분산할 필요가 없다.
객체가 서로 돍립적이고 더 느슨하게 결합되어 잇는 것을 의미.
느슨하게 결합된 객체는 다른 객체들의 코드와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빼내어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하는 것이 쉽다.
정리 끝; 핵심정리..


핵심정리.

  • 깨지기 쉬운 프로그램은 조금만 잘못 조작해도 문제가 발생.
  • 캡슐화와 위임 같은 객체지향 원리를 사용하여 유연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 캡슐화는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노리적 부분들로 나눔
  • 위임은 특정한 일을 해결하는 책임을 다른 객체에게 주는 것.
  • 기본 기능을 구현한 후에 설계를 유연하게 가다듬는데 노력!
  • 자주 변경을 요하는 부분을 찾아서 변경되지 않는 부분과 분리.
  • 기능과 유연한 설계가 완성이 되면,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의 디자인을 개선, 재사용이 용이하게 만듬.


몇일에 걸쳐서 ... 몇페이지 안되는 장을 읽었다.. ;; 이해가 가지 않아서 몇번이고 다시 보면서 읽는다고
시간이 조금 걸렸다. head First 책 시리즈 특징은 글이 거의 없다는 것!
1장에선 몇몇 중요한 객체지향에 대한 개념들을 살며서 녹혀놓은 듯 하다.

나중에 알고 보면 이것이 객체 지향에서 말하는 것들이나 느낄 수 있을것 같은 그런 느낌?
인식하지 못하면서 무언가를 살며시 가르쳐준다고 해야 할까;;
뭐 나만의 헛소리 일수도 있다..ㅋ

무튼;;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앞으로 남은 9장 쳅터도 ... 꾸준히 읽고 복습하고 살포시 느껴보자.. OO에 대해서;;; 어쩌면 그동안 찾고 싶었던 OO에 대해서 먼가... 건질 만한게 있을것 같은 좋은 느낌이다..





Posted by is윤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